상세정보
어른의 홀로서기 - 흔들리지 않는 삶을 위한 단단한 공부법

어른의 홀로서기 - 흔들리지 않는 삶을 위한 단단한 공부법

저자
이찬영 지음
출판사
유노북스
출판일
2019-09-15
등록일
2019-12-24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37MB
공급사
알라딘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1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흔들리고 불안할 때
내 인생의 진짜 공부를 시작했다
어제의 나보다 당당하게 홀로 서는 어른의 공부법


지금 나의 자리에서 얼마나 버틸 수 있을지 생각해 본 적 있는가? 누구나 인생에서 홀로 서야 할 때가 온다는 것을 공감할 것이다. 《어른의 홀로서기》는 제대로 준비돼 있지 않는 앞날에 압박받고 불안한 어른, 홀로서기 하려는 어른을 위한 해결책으로 진정한 공부 방법을 안내한다. 그동안 시험, 입시, 취업, 승진을 위한 수단으로 공부를 해 왔다면 어른으로서 할 공부는 흔들리지 않는 삶을 위한 인생의 과정이자 목표로 삼아야 한다. 지난한 인생을 살고 있는 이들에게 홀로서기를 위한 공부는 새로운 활력이 되고 삶의 즐거움이 될 것이다.

어른의 홀로서기 공부법은 크게 세 가지다. 바로 ‘묵상 독서’와 ‘묵상 글쓰기’ 그리고 ‘재생산’이다. 수험생처럼 ‘일주일 완성’, ‘30일 끝장’ 공부를 하듯이 빠르게 조급할 필요가 없다. 어른이 홀로 서기 위한 공부는 온전히 나를 위해 곱씹으며 깊이 되새기는 것이다.
‘묵상 독서’란 책을 각 장(章)을 여러 번 곱씹어 읽으며 자기가 선택한 분야를 학습하는 방법이다. 책을 아끼지 않고 밑줄을 치거나 메모를 하는 등 적극적으로 진지하게 읽는다. 이렇게 깊은 탐구에 주장과 경험을 더해 나만의 언어로 정해진 분량만큼 글로 남기는 것이 ‘묵상 글쓰기’다. 그리고 묵상 독서와 묵상 글쓰기를 통해 남은 공부 기록을 블로그, 오디오 파일, 동영상, 1인 방송 등으로 보여 주는 것을 ‘재생산’이라고 한다.

학습 플래너와 다이어리 개발자이자 시간 관리, 기록 관리, 후반전 홀로서기 전문 강연자인 저자 이찬영은 독서, 글쓰기, 재생산으로 이어지는 ‘묵상’ 공부를 10여 년 넘게 하며 얻은 성과로 현재는 과거 기업 재직 시절과 다른 인생을 살고 있다. 그는 비로소 홀로 선다는 것, 긴 인생을 어딘가에 저당 잡히지 않고 당당하게 산다는 것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하며 사람들에게 진지하게, 느리게, 거듭하는 공부로 어떻게 전문성을 쌓고 당당히 홀로 설 수 있는지 그 노하우를 알려 주고 있다.

우리는 지금까지 빠르게 흘러가는 시대와 정보의 틈에서 살아남기 위해 요행을 바라는 공부만 해 왔다. 이제는 인생에서 당당하게 홀로 설 수 있는 공부를 시작해야 할 때다. 돌이켜보니 별로 남는 것 없는 지난날을 타개하고 내공과 경쟁력을 다지고 싶다면, 나만의 전문성을 쌓고 싶다면, 나의 가치를 증명하고 싶다면, 진정한 공부를 하고 싶다면 이 책으로 ‘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앞으로 한 발 나아갈 수 있는 동력을 얻을 것이다.

흔들리고 불안할 때
내 인생의 진짜 공부를 시작하라

지금 내가 몸담은 분야와 사회경제적 자리에서 얼마나 버틸 수 있을지 진지하게 고민해 본 적 있는가? 누구나 인생에서 홀로 서야 할 때가 온다는 것을 공감할 것이다. 《어른의 홀로서기》는 삶의 무게에 압박받고 불안한 어른, 홀로서기 하려는 어른을 위한 해결책으로 진정한 공부 방법을 안내한다.
우리는 여태까지 시험, 입시, 취업, 승진을 위해 ‘기출 풀이’, ‘일주일 완성’, ‘30일 끝장’식으로 특정 정보를 빠르게 암기하고 단기간에 점수를 올릴 수 있는 공부를 했다. 그러나 이렇게 해서 지금 어떤 지식과 지혜가 진득하게 남아 있는가? 안타깝게도 무엇 하나 제대로 안다고 할 수 없으며 자신의 직업에서조차 전문가라고 당당하게 말하기도 힘들 것이다.
홀로서기 공부의 목적은 과거의 방식에서 벗어나 공부를 흔들리지 않는 삶을 위한 인생의 과정이자 목표로 삼는 것이다. 벼락치기가 아니라 매일같이 묵묵히 하는 평생 공부다. 흔들리고 불안할 때 홀로서기를 위한 공부는 지난한 인생을 살고 있는 이들에게 활력을 불어넣고 자신감을 심어 줄 뿐만 아니라 인생의 버팀목이 되어 줄 것이다.

어른이 홀로서기 위한 공부는 달라야 한다
진지하게 읽고 느리게 쓰고 새롭게 내 것으로 만들어라

생계를 위해 공부에만 힘쏟을 수 없는 어른의 공부는 달라야 한다. 홀로서기를 위한 공부는 나만의 전문성을 찾아 내공을 쌓고 외적으로 발현하기까지 충분히 느려도 된다. 이러한 어른의 공부법은 크게 세 가지다. 바로 ‘묵상 독서’와 ‘묵상 글쓰기’ 그리고 ‘재생산’이다.
‘묵상’이란 “묵묵히 마음속으로 생각하다, 어떤 사실에 대해 깊이 생각하며 진리를 흡수하다”라는 뜻이다. 곧 ‘묵상 독서’란 “책 속에 드러난 사실을 토대로 사실 속에 숨어 있는 진리를 찾아내는 여정”이다. 묵상 독서의 방법은 자기의 전문성을 키울 분야의 책을 신중하게 고른 다음, 책의 각 장(章)을 아끼지 않고 매우 천천히 여러 번 곱씹어 읽으며 밑줄을 치고 메모를 하는 등 적극적으로 머릿속에 이치를 집어넣으며 읽는 것이다.
이렇게 깊이 탐구하며 얻은 사유에 주장과 경험을 더해 나만의 언어로 정해진 분량을 글로 남기는 것이 ‘묵상 글쓰기’다. 깊이 학습했다면 모든 지식을 머릿속에 저장해 두기란 어렵기 때문에 기록으로써 공부한 것을 남겨야 한다. 이는 단순히 책의 내용을 그대로 옮겨 쓰거나 정리하는 것이 아니다. 읽은 것을 소화하여 나만의 방식으로 바꾸어 쓰므로 공부한 덩어리가 몇 배로 커지는 학습 효과를 낸다.
묵상 독서와 묵상 글쓰기를 통해 생긴 공부 기록을 새로운 주장, 전문적인 경험과 함께 블로그, 오디오 파일, 동영상, 1인 방송 등으로 보여 주는 것을 ‘재생산’이라고 한다. 다른 사람에게 나의 공부를 공유하고 피드백받았을 때 얻는 성취감은 공부를 멈추지 않을 동기를 계속해서 부여한다. 어른의 공부 3단계는 진도 빼기가 중요한 게 아니다. 온전히 나를 위한 평생 공부이기 때문에 곱씹으며 깊이 되새기는 것이 중요하다.

어른이 홀로 서는 순간은
어제의 나에게서 벗어날 때다

“홀로서기에 이르는 어른의 공부란, 묵상하듯 한 계단씩 쌓아 가는 것이다.”
어른이 왜 공부해야 하는지, 그동안 해 온 공부와 왜 다르게 공부해야 하는지,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 모두 이해했다면, 이제는 행동으로 옮겨야 한다. 이 책에서는 저자가 20여 년간 직장 생활을 하면서 고민한 인생의 진로와 이후 10년 이상 묵상 독서와 묵상 글쓰기를 기반으로 공부하며 쌓은 경험과 노하우, 오랜 성과를 세세하게 들려준다.
나이에 상관없이 누구나 미래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과 성장에 대한 열망이 있다. 비로소 홀로 선다는 것, 긴 인생을 어딘가에 저당 잡히지 않고 당당하게 산다는 것에 대해 고민하고 나만의 길을 걸을 때가 됐다. 진지하게, 느리게, 거듭하는 공부로 전문성을 쌓아 간다면 어느새 자기주도적인 인생을 살게 될 것이다.
빠르게 흘러가는 시대와 정보의 틈에서 살아남기 위해 지금까지 요행을 바라는 공부만 해 왔다면 지금부터는 인생에서 당당하게 홀로 설 수 있는 공부를 해야 할 때다. 돌이켜보니 별로 남는 것 없는 지난날을 타개하고 내공과 경쟁력을 다지고 싶다면, 나만의 전문성을 쌓고 싶다면, 나의 가치를 증명하고 싶다면, 진정한 공부를 하고 싶다면 이 책으로 ‘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앞으로 한 발 나아갈 수 있는 동력을 얻을 것이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