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창의성 - 혁신의 시대에 던져진 인간의 뇌

창의성 - 혁신의 시대에 던져진 인간의 뇌

저자
엘코논 골드버그 지음, 김미선 옮김
출판사
시그마북스
출판일
2019-08-17
등록일
2019-12-24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0
공급사
알라딘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1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인간이 지닌 창의성의 본질은 무엇일까?

인간의 창의성 밑바닥의 본질은 무엇일까? 신비로운 창의성 뒤편에 있는 뇌에서는 어떤 과정이 펼쳐질까? 창의성의 진화적 뿌리는 어디에 있을까? 문화는 어떤 경로로 개개인이 창의성을 빚어내는 데 도움을 줄까? 이 책은 이런 종류의 질문을 엄밀한 동시에 흥미진진한 방식으로 다룸으로써 일반 대중을 위해 인간의 창의성에 드리운 신비를 벗겨주고 있다. 이 책에 담긴 저자의 발상들은 읽는 이에게 흥미롭게 다가올 것이다.

혁신의 시대에 던져진 인간의 뇌
우리는 점점 창의성이 중요해지는 시대에 살고 있다. 아이들에게는 창의성을 키우는 교육을 하고, 성인들에게는 좀더 창의적으로 생각해보라고 압박을 한다. 어떤 사람은 창의성이 있지만, 어떤 사람은 그렇지 않다. 이런 차이는 왜 생기는 것일까? 베토벤이나 모차르트, 아인슈타인 같은 창의적인 사람의 뇌는 어떻게 다를까? 또한 말랑말랑한 창의성의 장기, 뇌는 어떻게 작동하고 있을까? 이 책에서는 창의성의 본질에 관해 독창적이고, 설득력 있고, 가끔은 도발적인 해석을 하고 있다.
이 책은 다차원에서 점점 더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던져진 우리의 뇌에 대한 매우 통찰력 있는 연구서다. 현저성, 고전두엽성-저전두엽성, 작은세상망과 같은 핵심 개념들을 통해 뇌가 어떻게 사안의 경중을 판단하는지, 문제에 강하게 몰입한 다음에 잠자거나 걷다가 오는 ‘아하’ 하는 순간의 정체는 무엇인지, 새롭고 놀라운 통찰과 해답은 어디서 느닷없이 나타나는지를 탐구한다.
저자는 뇌 연구의 첨단에서 이루어진 다수의 발견에만 의지하지 않는다. 자신이 신경과학자이자 신경심리학자로서 직접 얻은 통찰에도 의지하면서, 역사·문화·진화에 대한 광범위한 논의와 통합해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한다. 뇌의 생리와 해부구조가 특권적 지위에 있는 전두엽 및 전전두피질과 더불어 창의성을 생성하는 데에서 담당하는 구실을 남김없이 능란하게 논의하는 데 그치지 않고, 소련에서 젊은 신경과학자로서 겪었던 경험들을 버무려 창의성의 중요하지만 덜 알려진 측면까지 마저 다룬다.
저자가 거론하는 주제는 언어의 기원, 여러 신경과적 이상의 본질, 동물의 인지, 가상현실을 넘어 인공지능에까지 이른다. 또한 미래의 창의성과 혁신이 사회에서 나아갈 방향, 그 창의성과 혁신의 뿌리와 표현이 생물학적으로도 문화적으로도 얼마나 다중적일지에 관해, 그래서 그것이 다가오는 세대들의 사회를 어떻게 변모시킬 것인지, 심지어 그 때문에 인간의 뇌가 발달하고 노화하는 방식이 어떻게 달라질지에 관해서까지 몸을 사리지 않고 대담하게 예측하고 있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