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미리보기
우리 어느 둑길에서 다시 만나리
- 저자
- 강현국 편
- 출판사
- 학이사(이상사)
- 출판일
- 2020-08-19
- 등록일
- 2020-12-22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1MB
- 공급사
- YES24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꽃’의 시인 김춘수 ‘꽃’의 시인으로 널리 알려진 대여(大餘) 김춘수 선생이 돌아가신 지 15년이 지났다. 선생은 한국현대시사의 거봉이셨다. 선생께서 개척하신 무의미 시론은 이른바 우리나라 순수시 계보의 형성과 발전에 이론적 토대가 되었다. 많은 학자들이 선생의 문학을 연구해 왔고, 많은 시인들이 선생의 삶과 시를 기리는 글을 썼다. 하지만 아쉽게도 지금까지 선생의 삶과 문학에 대한 해명을 한곳에 모아 볼 수 있는 책이 없었다. 시로써 가신 분의 흔적을 더듬어 보는 일보다 이미 돌아가신 분의 문학 밖 삶의 흔적을 더듬는 일이 결코 쉽지 않기 때문이다. 이 책은 이러한 아쉬움을 해결하기 위한 노력의 결과물이다. 선생의 삶과 문학에 한 걸음 더 가깝게 다가갈 수 있도록 선생과 독자가 다시, 그리고 오래 만나는 계기가 될 수 있기를 바라며 엮었다. 한 작가의 문학 외적인 부분을 엿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진다는 것은 독자의 입장에서는 또 다른 행운이다.
저자소개
1949년 경북 상주 출생으로 1976년 [현대문학] 시인으로 등단했다. 1988년 경북대학교 대학원 문학박사과정을 마쳤으며 1983~2007년 대구교육대학교 교수 및 총장을 맡았다. 1992년부터 현재까지 시 전문 계간 문예지 [시와반시] 주간 겸 발행인이며 2011년부터 현재 사단법인 녹색문화컨텐츠개발연구원 이사장이다. 지은 책으로는 시론집 『시의 이해』 외, 시집 『달은 새벽 두시의 감나무를 데리고』, 『노을이 쓰는 문장』외, 산문집 『고요의 남쪽』, 『오래된 약속』 등이 있다.
목차
1부 / 김춘수 문학의 주춧돌김춘수와 언어 _ 허만하/ 무의미 시론의 문학사적 의의 _ 이승훈/ 김춘수의 초상, 그리고 접목시와 편집시 _ 오규원/ 김춘수의 시 세계‘자선自選대표시’10편의 세계 _ 윤호병/ 2부 / 내가 만난 김춘수시인 김춘수에게 보내는 편지 _ 전혁림/ 우울하던 시절의 김춘수 선생 _ 김진경/ ‘적막’속의‘즐거움’_ 조영서/ 「타령조」와「누란」_ 윤후명/ 대여 선생님이 들려 주셨던 시 세 편 _ 류기봉/ 오갈피나무와 부용과 코끼리와 앵두밭과 _ 이원/ 김춘수 선생님께 _ 심언주/3부 / 내가 읽은 김춘수의 시 한 편영원토록 1:1인 꽃 _ 김영승/ 공포의 시작 _ 김언희/ Wnrdma _ 함기석/ 어느 날, 구름 _ 성미정/ 뼈 없는 뿔 _ 이수명/ 아무것도 아니고 아무것도 아니라는데 _ 조말선/ 처용과 나 _ 신동옥/ 사랑하는 나의 하나님 _ 김옥희/4부 / 대담 - 우리 시대의 큰 시인김춘수 선생의 시와 삶, 그리고 산문 _ 강현국/ 나의 아버지 김춘수 _ 김지선 5부 / 나의 예술인 교우록청마(靑馬)/ 미당(未堂)/ 동리(東里)/ 공초 선생(空超先生)/ 강 화백(姜畵伯)/ 화인(花人)/조향(趙鄕)/ 전혁림(全爀林)/ 윤이상(尹伊桑)/ 파석(巴城), 동기(東騎), 노석(奴石), 일영(逸影)/[奇人列傳]/ 위 혜원(惠園)/ 남윤철(南潤哲)/ 김윤기(金允基)/ [청포도]청포도 동인들 천상병(千祥炳)/ 고석규(高錫珪)/ 문신(文信)/ 조두남(趙斗南)/ 이윤수(李潤守)/ 이호우(李鎬雨)/ 이설주(李雪舟)/ 정점식(鄭点植)/ 요산(樂山)과 향파(向破)/ 대구의 文友들 주요 연보/ 작품 목록/ 주요 연구 목록/ 학위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