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미리보기
말이 힘이 될 때
- 저자
- 최동석 저
- 출판사
- 클랩북스
- 출판일
- 2023-02-10
- 등록일
- 2023-05-11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41MB
- 공급사
- YES24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말에 대한 새로운 화두를 던지는 최동석 저자의 첫 책 상대에게 힘이 되는 말을 전하기 위해 ‘얕은 기술’보다 ‘진심의 깊이’를 고민할 것 *** 국민 MC 신동엽 추천 *** “나는 여전히, 깊게 고민한다. 누구도 불쾌하지 않지만, 모두가 유쾌할 수 있게 말하는 법을! 이 책을 만나 그 고민이 덜어졌다.” *** 아나운서 오유경 추천 *** “날카로운 말로 상처를 주고받는 치열한 ‘말 공장’에서 그의 말 때문에 상처받았다는 사람을 한 번도 본 적이 없다. 말에 대한 그의 소신이 느껴지는 따스한 책.” 최동석 저자가 20여 년 아나운서 내공을 담은 첫 책을 출간했다. 저자는 KBS 편성본부 아나운서실 아나운서 1부 팀장을 거쳐, 남자 아나운서 최초로 「KBS 뉴스9」 앵커를 맡는 등 정점의 자리에서 KBS 퇴사를 결정했다. 그리고 치열했던 인생의 한 단락을 마무리하며, 자신의 정체성과도 같은 ‘말’에 대한 책을 집필하기 시작했다. 저자는 말을 잘하기 위해 고군분투해온 시간을 돌아보며 아나운서로서 ‘잘 들리는 말’은 했지만, 누군가의 ‘가슴에 남는 말’을 했는지에 대해 깊이 고민했다. 그리고 마음속 깊이 오래 남을 말, 가슴을 뜨겁게 하는 말을 하기 위해서는 ‘얕은 기술’을 갈고닦는 데 집중하기보다 ‘진심의 깊이’를 고민하는 것이 먼저라는 사실을 깨달았다. 말에 대한 경험과 지식뿐만 아니라 태도와 소신까지 이 책에 담고자 노력한 이유이다. 이런 사유에 힘입어 상대에게 힘이 되는 말을 전하기 위해, 또 진정한 말의 힘을 기르기 위해 고민하고 애쓰는 이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이 책을 썼다. 1장에서는 맘 같지 않은 상황에서도 선 넘지 않고 말하는 태도에 관해, 2장에서는 누군가에게 힘을 주는 따뜻하고 다정한 말에 대해, 3장에서는 스스로 말의 힘을 길러 신뢰를 얻는 방법에 대해 저자의 지식과 경험담을 풀어냈다. 각 장의 마지막에는 20년 아나운서 내공이 담긴 구체적인 말하기 훈련법도 추가했다. 저자는 부디 『말이 힘이 될 때』를 통해 말의 힘을 긍정적으로 쓰고, 발휘할 수 있기를 간절히 바란다. 기술적으로 훌륭한 말하기 비법을 익히는 것을 넘어서 소통의 본질을 고민하고, 가장 인간적인 대화로 상대와의 관계를 이어 나가고 싶은 이들에게 이 책은 큰 힘이 되어줄 것이다.
저자소개
정제된 단어, 차분한 말투가 돋보이는 진행자이자 상대를 배려하는 말하기를 누구보다 깊이 고민하고 실천해온 사람. 2004년 KBS 30기 공채 아나운서로 입사해 「인간극장」, 「바른 말 고운 말」, 「사랑의 리퀘스트」, 「생로병사의 비밀」, 「8시 뉴스타임」 등의 다양한 보도·시사 교양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KBS 편성본부 아나운서실 아나운서 1부 팀장을 거쳐, 남자 아나운서 최초로 「KBS 뉴스9」 앵커의 자리에서 뉴스를 진행했다.
또 KBS 본사 남자 아나운서 최초로 육아휴직을 썼을 만큼 가족과 함께하는 시간을 중시하고, 소중한 사람들과 따듯한 대화를 나누는 것을 즐긴다. 아나운서라는 직업이 ‘잘 들리는 말’을 하기 위해 노력하지만 그보다 ‘진심 어린 말’을 전하는 것이 훨씬 중요하다고 말하며, 앞으로 진정한 ‘말의 힘’을 기르는 법에 대해 소신 있게 전하려 한다.
목차
프롤로그‘잘 들리는 말’보다 ‘가슴에 남는 말’을 하기 위해 1장적절하게 말하고 싶다 _ 할 말 다 하고, 선 넘지 않는 태도 ○ 불편한 상황을 정리하는 말○ 질문의 본질을 알고 답하는 것○ 당신은 ‘멀티 톤’이 가능한가○ 누군가에게 칼이 되는 말○ 엎질러진 말, 지워지지 않는 자국○ 가깝다는 이유로 선을 넘는 당신에게○ 잘못을 질책할 때○ 거절에도 품격이 있다○ 대화의 매듭…말을 잘하고 싶은 당신에게 ‘발표 불안’을 극복하는 법 2장힘이 되는 다정한 말_ 마음을 열고, 사람을 얻는 따뜻한 한마디 ○ ‘송곳’ 같은 말보다 ‘솜사탕’ 같은 말○ 참지 않아야 하는 말○ 온 마음을 다해 듣기 위해○ 사과는 가장 달콤한 복수○ ‘말’만 앞서는 사람들에게○ 톰 크루즈의 빛나는 매너○ 세련된 유머 감각이란○ 말문을 여는 칭찬의 힘○ 메시지의 이면을 보는 일…말을 잘하고 싶은 당신에게 자신이 말하는 모습을 본 적 있는가? 3장당신의 말이 빛나는 순간_ 신뢰와 품격을 더해 ‘말의 힘’ 기르는 법 ○ 함축의 말, 비유의 말○ 말장난이 장난 아니네○ 언어생활에도 ‘면역’이 필요하다○ 간결한 말이 빛나는 순간○ 단단한 구조, 명확한 메시지○ 창으로 만든 방패 같은 말○ ‘말의 힘’을 기르는 핵심○ 지금 왜 ‘문해력’인가○ 때로 말이 아닌 것들로 말한다…말을 잘하고 싶은 당신에게 면접 준비를 위한 ‘질문 나무’ 만들기 에필로그말이 넘쳐나는 세상, 어떻게 말을 갈고닦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