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운전 특급과외
:: 본문 속으로
그 후 도로연수를 받기 시작하면서부터, 매일매일 발췌독을 하면서 머릿속으로 예습과 복습을 하는 데 책을 활용했다. 책의 진가를 깨달은 건 이때부터였다. 시간을 두고 숙련되면서 \`감으로\` 익히는 것이라 여겨지던 수많은 스킬들을 이 책이 명쾌한 \`공식\`으로 정리해주고 있음을 알게 된 것이다. 공식이란, 숙련자이건 아니건 누구든 구구단처럼 외워두기만 하면 언제든 끄집어내 쓸 수 있는 유니버설한 도구가 아니던가. 나는 외웠다. 외우고 유념하고 기억해내 써먹었다. 그러자 신기하게도 연차 높은 운전자의 숙련도가 내 운전에 급속도로 덧입혀지기 시작했다.
두려움과 불신과 걱정의 조그마한 벌레들을 팔뚝 만하게, 이무기 만하게, 나아가 스마우그 만해지도록 키우면서, 조수석이나 뒷좌석만을 고수하던 그 사람은 어디로 갔는가. 긴장한 어깨를 잔뜩 웅크린 채 운전대를 필사적으로 움켜잡던 그 겁먹은 초보는 어디로 갔는가. 운전한 날이면 몸에 하도 힘이 들어가는 바람에 삭신이 다 쑤셔 현관문에 들어서자마자 무너지던 그 약골은 어디로 갔는가. 책을 읽고 연수를 받은 시간은 장롱면허 애벌레가 나비로 거듭나는 변태의 시간이었다. 단 9일 만에, 나는 <운전비법>을 등에 달고 높이 날아올랐다.
-수강생 추천의 말 : 한 번도 쓰지 않은 초보운전 스티커 팝니다 중.
정체와 지체 구간에서의 차로 변경은 본인이 확인한 옆 차 뒤로 진입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① 얼굴을 핸들 앞까지 숙이면 옆 뒤차가 보입니다.
② 옆 차의 속도보다 낮아야 하기 때문에 반드시 브레이크에 발을 올려놓아야 합니다.
③ 차간거리가 있는 옆 차 뒤로 진입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④ 오른쪽의 진로 변경은 시곗바늘 3분 각도로 진입합니다.
⑤ 왼쪽 차로 변경은 시곗바늘 57분 각도로 진입합니다.(이렇게 차량을 대각선으로 진입해야 옆 차 운전자들이 양보 또는 방어 운전할 시간을 주게 되므로 접촉사고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⑥ 얼굴 숙여서 확인한 옆 차 뒤로 진입합니다.(이때는 반드시 브레이크에 발을 올려놓습니다.)
-진로 변경법 중 ‘뒤로 진입하기‘ 중.
회전을 한 번에 하지 못할 경우의 회전 공식입니다.
1. 좁은 골목길에서 물체를 끼고 회전하더라도 가능한 한 회전을 넓게 하십시오.
2. 회전의 각도가 작으면 이렇게 위험합니다.
3. 물체 끝까지 최대한 가십시오.(이때 핸들은 회전하려는 방향으로 전부 감겨 있도록)
4. 기어 R에 넣습니다.
5. 핸들을 반대로 전부 되감습니다.(이때 브레이크를 밟아야 합니다)
6. 뒤를 보면서 후진하다가 앞 물체와 보닛 사이가 충분히 떨어져, 그 틈새로 노면이 약 1cm 보이면 정지합니다.
7. 기어 D에 넣습니다.
8. 핸들을 반대로 전부 되감습니다.(이때도 액셀을 밟으면 안 됩니다)
9. 핸들을 풀면서 차체와 핸들이 정렬된 후 액셀을 밟아야 합니다.
-회전하지 못할 때의 수정법 중.
대형 사고의 대부분이 바로 내리막 커브 때 발생하는데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브레이크가 잘 듣지 않음.
● 급브레이크 작동 시 차량이 미끄러지는 현상
● 내리막 구간이 긴 경우 브레이크 과열로 인해 제동 거리 길어지는 현상
때문에 내리막 커브 구간에서는 가급적 자신의 운전 수준보다 속도를 감속! 이것이 바로 내리막 커브의 안전 운전 비결입니다.
커브에서 회전하려는 안쪽으로 차량을 붙이라는 건 원심력 때문입니다. 원심력이란 회전하려는 반대 방향으로 가려는 힘이며, 속도와 원심력은 비례합니다. 때문에 급커브를 주행할 때에는 자신의 운전 수준만큼만 속도를 내야 합니다. 반대로 커브길에서 얼마나 속도를 낼 수 있을까요? 제한속도를 보면 됩니다. 커브에서 제한속도란 커브가 나와도 이 도로에서는 이 속도까지는 안전하다는 뜻입니다. 즉, 제한속도 80km의 도로는 본 도로에서 커브가 나와도 80km까지의 속도로 운전할 수 있게 설계되어 있다는 의미입니다.
-커브의 종류와 주행법 중.
제가 자주 가는 단골 자동차 정비소가 있습니다. 종업원만 20여 명인 대형 공업사입니다. 마침 사장님 이하 전 종업원이 모여 있던 자리에서 운전에 대해 질문을 하나 해보겠다고 했습니다. 베테랑 운전자의 자부심이 가득한 20명의 눈빛이 저를 주시하고 있었습니다.
“우회전하기 좋은 순서 1부터 4까지 아는 분 계신가요?”
답변하려던 분들 갑자기 하늘 쳐다보고 땅 쳐다보고 담배 피워 물며 생각에 잠깁니다. 결국에는 이구동성 ‘아무 때나 하면 되지’라고 얼버무리고 맙니다. 운전에 숙달된 그분들이야 아무 때나 차량 흐름 보아가면서 우회전하면 되겠지만 초보 운전자들은 그럴 수 없지요. 초보 운전자들을 위한 우회전하기 쉬운 경우 네 가지가 있습니다.
우회전하기 가장 좋은 경우
운전자 전면의 신호등이 빨간불이고 교차로 오른쪽 방향에서 차량들이 왼쪽 방향 지시등??켜고 좌회전할 때입니다. 왼쪽 직진 차량들은 정지, 맞은편 좌회전도 금지, 오른쪽 횡단보도는 적신호이기 때문에 우회전하기에 최고의 찬스입니다.
-우회전하기 좋은 베스트 찬스 4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