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작은 수집, 스몰컬렉팅 - 무용하고 아름다운 것들을 기록합니다

작은 수집, 스몰컬렉팅 - 무용하고 아름다운 것들을 기록합니다

저자
영민 지음
출판사
휴머니스트
출판일
2023-08-13
등록일
2023-11-14
파일포맷
PDF
파일크기
24MB
공급사
알라딘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1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무용하지만 아름다운 것을 좋아하는 당신에게
작은 수집, 스몰컬렉팅을 권합니다

혹시 여행을 가면 티켓, 열차표, 기념품 영수증, 포장 봉투를 소중하게 들고 돌아오시나요? 메모가 담긴 작은 쪽지, 단골 카페의 명함을 간직하고 있거나 우연히 떨어진 초록 이파리를 주워 보관한 적, 있으신가요? 용도를 다하면 버려지는 무용한 것들을 왜 종종 모으게 되는지, 한번 생각해볼까요. 수많은 이유가 있겠지만, 분명한 건 그것들이 나에게 의미가 있거나 혹은 내 눈엔 무척 아름다워서일 거예요. 그 작은 조각에 소중한 경험이나 행복의 순간이 담겨 있기 때문일 수도 있고요. 그런데 만약 이렇게 모은 작은 조각들이 언제든 열어볼 수 있는 한 권의 작은 책, 하나의 기록이 된다면 어떨까요? 인기 일러스트레이터 영민 작가가 무용하지만 아름다운 것을 좋아하는 당신께 작은 수집 ‘스몰컬렉팅’을 권합니다.

사진 찍기와 단순 쓰기를 넘어
순간과 경험을 간직하는 새로운 기록법

스몰컬렉팅이란 영수증, 티켓, 이파리, 병뚜껑… 내게 의미 있는 것을 ‘수집’하여 노트에, 페이지에 나만의 시선으로 한데 모으는 ‘기록법’입니다. 어떤 것이든 수집할 수 있습니다. 내 눈에 아름답다면요. 작은 수집품을 붙이고, 자르고, 드로잉 하며 자유롭게 창작해요. 그 창작물을 묶어 나만의 작은 책의 형태로 만든 것을 이 책에선 ‘스몰컬렉팅북’이라고 부릅니다. 여러분은 평소에 어떤 기록을 하고 있나요? 우리는 흔히 여행을 가거나 멋진 경험을 할 때면 사진을 찍곤 합니다. 하지만 의무적으로 찍은 인증샷과 서둘러 떠나버린 장소들, 다시 꺼내보지 않는 사진들을 떠올려보세요. 조금 아쉽지 않나요? 스몰컬렉팅은 순간을 더 제대로 누릴 수 있는 기록 방법입니다. 주변을 충분히 관찰해야 수집할 수 있고, 수집품을 다시 바라보며 창작하기 때문에 더 오래, 제대로 기억할 수 있어요. 스쳐지나가는 순간을 다시 재생할 수 있는 작은 조각을 수집하는 것, 언제든 그 장면을 떠올릴 수 있도록 잘 정리해두는 것. 이 모든 것은 분명한 수집의 기쁨, 스몰컬렉팅의 행복입니다.

수집하기, 콜라주, 드로잉, 3홀 실제본….
아름다운 기록을 만들 수 있는 구체적인 팁과 방법 가득

이 책에는 실제로 수집하는 방법, 수집한 것들로 나만의 작은 책을 만드는 방법을 알려주는 실전 파트가 수록되어 있습니다. ‘챕터2 수집하기’ 장은 어떤 것이 수집품이 될 수 있는지부터 모은 수집품을 어떻게 보관하는 법, 수집품 발견 팁과 노하우를 알려줍니다. ‘챕터3실전! 스몰컬렉팅북 만들기’는 수집품을 써서 하나의 작은 책을 만드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기록의 주제와 방향을 정할 때 도움이 되는 질문 목록은 물론, 수집품을 배치하고 붙일 때 유용한 콜라주, 프로타주, 드로잉 팁 등 구체적인 기술까지 쉽고 친절하게 안내합니다. 스몰컬렉팅은 무엇을 수집해야 한다거나 어떻게 만들어야 한다는 정답이 정해진 기록법이 아닙니다. 자유롭게 만들어보세요. 책에는 작가의 스몰컬렉팅 사례와 예시 사진이 풍성하게 들어 있습니다. 나의 기록을 북돋을 영감과 힌트를 얻는 용도로 책을 펼쳐보셔도 좋습니다.

매일 작은 것을 모으고 기록하며
나만의 감각을 키웁니다

이 책을 쓴 영민 작가는 유튜브, 독립출판, 여행 에세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랑받는 일러스트레이터입니다. 작가는 여러 분야에서 꾸준히 작업할 수 있는 이유로 스몰컬렉팅을 계속 해왔음을 꼽습니다.
“수집과 창작을 오가는 이 일이 저를 키웠습니다. 더 잘 보는 사람으로, 아름다운 것을 더 잘 발견하는 사람으로, 그리고 그것을 나만의 언어로 표현할 줄 아는 사람으로요.” (본문 중에서)
스몰컬렉팅은 아무리 사소한 것이라도, 내가 좋아하는 것들을 발견해 수집하고 나만의 방식으로 기록하는 일입니다. 내가 좋아하는 것, 취향이 선명해집니다. 감각은 이런 식으로 성장합니다. 스몰컬렉팅을 하며 나의 일상을 내가 사랑하는 것들로 가득 채워볼까요. 분명 일상에 새로운 시선과 기분 좋은 변화를 가져다줄 거예요.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