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디플레 전쟁

디플레 전쟁

저자
홍춘욱 지음
출판사
스마트북스
출판일
2020-04-24
등록일
2020-10-06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59MB
공급사
알라딘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1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전 세계가 놀랄 한국의 V자 경기회복을 기다리며…
국내 최고 이코노미스트 홍춘욱의
디플레 위험을 이겨내는 투자법


전 세계에 경기침체 위험이 닥쳤다! 이미 수년 동안 디플레 위험이 감지되고 있었고, 코로나19 쇼크가 그 방아쇠를 당겼다!
국내 최고의 이코노미스트인 저자 홍춘욱 박사는 『디플레 전쟁』에서 한국이 코로나19 쇼크로 인한 경기침체에서 빨리 벗어나려면, ‘효과가 검증된 경제정책만을 쓰려는 집착’에서 벗어나 지금 당장 돈을 푸는 강력한 금융정책 및 재정정책을 펴야 한다고 주장한다. 경우에 따라서는 2차, 3차 재정정책을 적극적으로 시행해야 한다. 이런 과감한 조치는 코로나19 쇼크 이후 한국의 강력한 경기회복으로 돌아올 것이다.
앞으로 저금리, 재정지출 확대 시기가 계속될 것이므로, 개인은 주식이나 부동산 등 위험자산에 대한 관심을 꾸준히 지속하며, 미국 주식 및 한국의 일부 기업, 부동산시장에 주목할 만하다. 또한 저가매수에 관심을 가진 투자자가 주목해야 할 기업 유형, 안정지향형 투자를 원하는 사람들을 위한 자산배분 전략도 추천한다. 세계적 경기침체에 혼란한 투자자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코로나19 쇼크, 경기가 회복되려면 ― 무엇이든 지금 당장 시행하라

코로나19 쇼크로 인한 극심한 경기침체를 막으려면, ‘효과가 검증된 경제정책’만 쓰려는 집착에서 재빨리 벗어나서 신속하게 돈을 살포해야 한다. 중앙은행이 정책금리를 인하하고 정부가 재정지출을 통해 파산 위험에 처한 기업과 국민에게 돈을 풀어야 한다.
물론 이상의 조치만으로 코로나19 쇼크가 순탄하게 마무리되고, 경제가 다시 정상 궤도로 100% 돌아가지 않을 수 있다. 따라서 적절한 금융/재정정책뿐만 아니라 경우에 따라서는 2차, 혹은 3차 재정정책을 적극적으로 시행해야 한다.
2001년 사상 초유의 9.11 테러가 발생했을 때 수많은 이코니미스트들과 경제학자들은 극심한 경기불황의 장기화와 주식시장의 장기침체를 예상했다. 하지만 현실은 달랐다. 미국 경제와 주식시장은 빠르게 회복되었다. 그 이유는 바로 ‘정책’과 ‘전쟁’이었다. 미국 중앙은행이 정책금리를 1%까지 인하하고, 부시 정부가 이른바 ‘테러와의 전쟁’을 선포하면서 아프가니스탄과 이라크로 대규모 병력을 파견한 것이 경기회복의 기폭제가 되었던 것이다. 마찬가지로 강력한 금융정책 및 재정정책을 집행한다면, 한국도 매우 ‘강력한 경기회복’으로 돌려받을 수 있을 것이다.

디플레는 남의 일이 아니다
코로나19 쇼크가 디플레가 위험의 방아쇠가 되었지만, 사실 디플레 위험은 한국에 이미 수년 전부터 닥쳐와 있었다.
저자가 이 책을 쓰기로 결심했던 것은 2019년에 겪은 소비자물가 상승률 ‘마이너스’ 사태 때문이었다. 일시적이라지만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마이너스라니! 이미 경제가 디플레의 위험에 노출되었음을 보여주는 신호였다.
그러나 한국의 오피니언 리더들은 이 문제에 별다른 관심이 없는 듯했다. 신문 칼럼이나 유튜브 동영상을 통해 “디플레 위험을 막기 위해 적극적인 통화정책 및 재정정책을 펼쳐야 한다”라고 거듭 주장했지만, 반응이 별로 없었다. 그래서 저자는 디플레가 발생하면 벌어지는 일, 더 나아가 디플레를 일으키는 요인들에 대해 조목조목 이야기할 수 있는 책을 쓰기로 했다. 2019년 11월 대부분의 내용을 완성했고, 코로나19 사태 등의 내용을 보강하여 선을 보이게 되었다.

디플레 위험을 무시하기 어려운 이유
1장에서는 코로나19 사태 이전에 이미 한국에 닥쳐왔던 디플레 위험을 무시하기 어려운 세 가지 이유를 살펴보고, 2장에서는 미국 무역 분쟁으로 인한 인플레 가능성을 알아본다. 특히 반도체 산업을 중심으로 한 ‘혁신산업’이 얼마나 강력한 생산성 향상을 일으키는지를 알아볼 것이다.
3장에서는 미국은 코로나19 쇼크 이전까지 그렇게 경기가 좋았다는데 왜 물가가 오르지 않았는지, 1990년대 이후 미국 경제에 나타난 3가지 변화를 살펴본다. 특히 최근 세계적인 이슈인 ‘불평등’ 문제가 디플레의 원인이라는 지적이 담겨 있으니, 이 부분에 관심이 있는 독자들에게 흥미로운 내용이 될 것이다.
4장에서는 미국이나 유럽이 그렇게나 많은 돈을 뿌렸는데도 물가는 왜 오르지 않는지, 구조적 요인뿐만 아니라 순환적인 요인이 함께 영향을 미쳤음을 살펴본다. 5장에서는 2000년대 중반처럼 원자재, 특히 석유가격의 급등으로 강력한 인플레가 발생할 가능성은 없는지를 알아본다.

디플레 시대, 정부는 과하다 싶을 정도로 돈을 풀어야 한다
6장에서는 디플레, 특히 코로나19 쇼크로 인한 디플레에 맞서기 위해서는 정부와 중앙은행의 과단성 있는 통화정책뿐만 아니라 적극적인 재정정책이 필요하다는 점을 역설한다. 왜 이렇게 다소 과하다 싶은 재정확대 대책이 필요한지 설명하고,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정책이 시행될 것인지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앞으로의 자산시장 움직임에 관심이 많은 독자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저금리 국면이 이어질 때는 위험자산에 투자를 늘리자
앞으로 상당 기간 동안 저금리 정책은 물론 공격적인 재정정책을 시행할 가능성이 그 어느 때보다 높아졌다. 이는 주식이나 부동산 등 자산시장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7,8장에서는 저금리 환경에서 미국 주식, 한국의 일부 주식, 일부 부동산 투자의 매력이 높아진다는 점을 강조할 것이다. 또한 코로나19 쇼크 이후 경기가 회복될 기미가 보일 때, 저가매수에 나서는 주식투자자들이 주목해야 할 기업 유형도 추천한다.

자산시장이 회복되는 신호를 포착하는 법
저금리로 인해 주식 및 부동산 시장으로 자금이 이동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기업실적이 개선되는 가운데 주식 및 부동산에 대한 수요 기반이 강화될 것이다. 이런 면만 보면 미국 주식, 그리고 한국 일부 주식, 부동산 투자가 유망하지만, 위험 요인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니다.
9장에서는 자산시장의 랠리를 중단시킬 잠재적인 후보를 검증해보고, 주식 등 자산시장이 회복되는 신호를 포착하는 법을 알아보며 관심가질 만한 기업 유형도 추천한다.

안정지향형 투자자라면 포트폴리오 전략을 추천한다
앞으로 저물가·저금리 국면이 계속될 가능성이 높고, 이는 자산시장의 지형에 새로운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 따라서 투자자들은 변화된 환경에 발맞추어 적절한 자산배분 전략을 실행에 옮길 수 있도록 공격형 /중립형/안정지향형의 세 가지 포트폴리오 전략을 제시하고, 노르웨이 석유기금(공격형), 한국 국민연금(중립형), 일본 국민연금(안정지향형)을 추종하는 투자법을 소개한다.

코로나19 쇼크로 성큼 다가온 경기침체, 정부는 어떻게 대응할 것이며, 이에 올라타기 위해 개인은 어떻게 투자해야 할 것인가? 세계적 경기침체에 혼란한 투자자들이 코로나19 쇼크로 인한 현 상황 및 정부정책을 이해하고 투자의 방향을 가늠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