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해결 대전
뜻하지 않게 닥쳐오는 삶 속의 수많은 ‘문제들’,
이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수단과 방법을 찾고
실행할 수 있도록 돕는 문제해결 백과사전!
일본에서 3만6천 부 판매
전작에 이은 일본 아마존 베스트셀러
어떤 판단을 앞두고 고민이 될 때는 “이것이 5년 후에도 중대한 문제일까?” 하는 물음으로 기준을 세우면 도움이 된다. 어디서부터 손을 대야 할지 알 수 없는 일에는 먼저 바꿀 수 있는 것과 바꿀 수 없는 것으로 구분한 다음 그 정도를 각각 점수로 매겨 가장 바꾸기 쉬운 것부터 해결을 시작하는 것이 좋다.
위 예시처럼 이 책은 비즈니스에서 일상까지, 살아가면서 맞닥뜨리는 여러 가지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37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역사, 경제학, 인류학, 수학, 물리학, 문학 등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정보 들을 근거로 어떤 문제에도 적절하게 적용할 수 있는 폭넓은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이 책은 또한 매우 실용적이다. 문제해결의 구체적인 단계를 ‘레시피’의 형식으로 보여주고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했다. 문제를 세분화하고 우선순위를 정한 다음 실행을 해보는 등 책 속 레시피의 순서대로 과정을 수행해나가면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실마리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레시피를 활용한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좀 더 생생하게 이해를 돕는다. 이를 바탕으로 자신이 가진 문제에 어떤 해결법을 적용하면 좋을지를 찾아볼 수 있다.
일본의 인기 블로거인 저자 책읽는원숭이는 전작 <아이디어 대전>에서 ‘아이디어 발상법’이라는 주제로 실용적이면서도 깊이 있는 지식과 정보를 담는 독보적인 글쓰기를 선보이면서 뜨거운 반응으로 얻었다. 후속작인 <문제해결 대전> 또한 지금까지 일본에서 3만6천 부가 판매되면서 그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수많은 독자들의 리뷰가 보여주듯 다양한 직종에 종사하는 다양한 연령의 사람들 모두가 활용할 수 있는, 문제해결을 위한 탁월한 안내서이다.
다양한 문제에 대응할 수 있는 범용성
‘대전大全’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다종다양한 문제에 대한 해결법을 제시한다. 문제해결 및 창의성과 관련된 심리학 연구뿐만 아니라 경제경영 분야에서의 실천법은 물론 종교, 신화, 역사, 경제학, 인류학, 수학, 물리학, 생물학, 문학 등 놀랄 만큼 폭넓은 분야에서 유래한 기법들을 다루고 있다. 과거의 문제해결법에서 얻은 지혜로 미래를 대비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미래로 문제해결의 방법들을 전수한다는 측면에서 더욱 가치가 있다.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실용성
이 책은 ‘레시피’를 통해 문제해결의 과정을 따라서 연습할 수 있도록 상세하게 소개하고, ‘샘플’을 통해 이를 활용한 실제 사례를 제시하여 참고할 수 있게 했다. 또 구체적인 행동이나 장면의 묘사는 적절한 일러스트로 시각적 효과를 높여 이해하기 쉽게 보여준다. 각각의 상황에 맞는 방법을 선별하여 대입해보고 그중 가장 적절한 해결법을 택하여 실행해볼 수 있도록 구성한 것이 이 책의 장점이다.
문제해결의 역사적 배경과 그 과정까지 아우르는 넓고 깊은 지식
문제해결의 ‘방법’만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그 배경이 되는 역사를 살펴보고 본질을 파고들어 깊이 있는 인문학적 성찰을 제공한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문제의 원인을 제대로 파악하는 것이다. 이 책에 소개된 37가지 문제해결 방법과 그 방법이 탄생하기까지의 전후 맥락을 소개하는 풍성한 이야기들은 지금 필요한 한 가지 문제의 해결을 도와줄 뿐만 아니라 또 다른 문제의 원인과 새로운 해결책을 발견하는 계기를 만들어줄 것이다. 그래서 이 책에 담긴 다양한 문제해결 에피소드를 읽는 것만으로도 재미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