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배우는 법을 배우기

배우는 법을 배우기

저자
시어도어 다이먼 지음, 원성완 옮김
출판사
민들레
출판일
2017-03-29
등록일
2018-11-30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22MB
공급사
알라딘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1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무작정 노력한다고 잘 배울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어떤 기술을 익힐 때 우리는 흔히 열심히 연습하면 그만큼 능숙해질 거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무작정 애쓰는 것은 오히려 잘못된 습관만 강화시키는 결과로 이어지기 쉽다. 이 책은 악기 연주나 노래 부르기, 테니스나 야구처럼 어떤 기술을 배울 때 더 잘 배울 수 있는 길을 일러준다. 이 배움의 기술은 다른 모든 배움에도 적용할 수 있다. 자신의 몸과 마음의 연결고리를 자각하고 습관적인 행위에 지배되지 않을 수 있는 힘을 기르는 방법을 다양한 사례를 통해 들려준다.

배움은 실패와 성공, 판단과 평가에서 자유로워야 한다

성공에 대한 집착과 실패에 대한 두려움은 오히려 배움을 방해한다. 배운다는 것은 무언가를 잘 해내는 것이 아니라, 어떤 기술의 구성요소들을 의식적으로 터득해가는 과정이다. 그래서 우리가 잘 배우기 위해서는 성취나 성공에 대한 집착을 내려놓고 오히려 배움의 과정에 주의를 기울이는 법을 배워야 한다. 이건 결과에 목매달지 않고, 성공이나 실패에 일희일비하지 않을 수 있는 내적인 태도를 기르는 것이기도 하다. 이렇게 배움에 접근할 때 우리는 비로소 배우는 법을 배우게 된다. 그리고 가르치는 데에도 이와 같은 태도가 필요하다.

교사는 배우는 사람이 잘 배울 수 있게 가르치는 사람이다

뭔가를 잘한다고 해서 잘 가르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일류 선수가 꼭 훌륭한 코치가 되지는 않는다. 다른 사람들보다 쉽게 뭔가를 할 수 있게 된 사람은 보통 사람들이 왜 어려움을 겪는지를 잘 모르는 수가 많다. 교사의 역할은 학생이 어떤 지점에 걸려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는지를 꿰뚫어보고 그것을 넘어설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잘 배우는 법을 가르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불안해하지 않은 학습 환경 만들기, 어려운 과제를 단계별로 나눠서 접근하기, 멈춤의 기술 등 실제적인 교수법이 필요하다.

모든 배움은 궁극적으로 자기 자신에 이르는 길이다

어떤 기술을 배우는 과정은 궁극적으로 자기 자신에 대해 배우는 과정이다. 어떤 기술을 익힐 때 곧바로 뭔가를 올바로 해내는 것이 최선은 아니다. 이런저런 실험을 해보면서 스스로 탐구하는 가운데 그 기술과 자기 자신에 대해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된다. 뭔가를 습득하는 과정은 생각과 행위가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 무의식적이고 습관적인 행동에서 어떻게 자유로워질 수 있는지 스스로 깨닫는 과정이기도 하다. 단순히 어떤 기술에 숙달하는 것을 목표로 삼기보다 그 과정에서 자기 자신에 좀더 가까워지는 것이다.

연관도서 연관도서를 소개해드립니다!
출판사동일
저자동일
함께 대출한 도서

    이 책을 대출한 회원이 함께 대출한 컨텐츠가 없습니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