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비만수업 - 정신건강의학과 의사들이 알려주는

비만수업 - 정신건강의학과 의사들이 알려주는

저자
한국정신신체의학회 지음
출판사
시그마북스
출판일
2023-07-31
등록일
2023-11-14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17MB
공급사
알라딘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1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누가 뭐래도 다이어트의 목적은 건강이어야 한다!
건강한 체형·건강한 정신을 위한 비만에 관한 모든 것!


지금은 비만과 다이어트의 시대다. 하루에도 몇 번씩 다이어트 관련 상품 광고가 나오는데, 볼 때마다 업체도 다르고 광고 모델도 다르다. 얼굴이 예쁘고 몸매가 멋진 연예인이면 한 번씩은 관련 상품 광고를 하는 것 같다는 생각까지 든다. 길을 가다 둘러보면 비만치료를 하는 병·의원이 어느새 하나씩 생기고 있다. 거기다 포털사이트에서 ‘다이어트약’만 검색해도, 엄청난 숫자의 결과가 나온다. 실제로 2020년 질병관리청 국민건강영양조사 통계를 보면, 우리나라 10세 이상 남성 48%가, 여성 27%가 비만으로 분류되었다. 진짜, 비만의 시대인 것이다.
『정신건강의학과 의사들이 알려주는 비만수업』은 인지행동치료 및 뇌에 작용하는 약물치료를 가장 잘 아는 정신건강의학과 의사들이 집필한 비만치료 책이다. 저자들은 한국정신신체의학회 산하 건강체형위원회 소속의 의사들이다. 건국대학교 하지현 교수를 포함한 13명의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들이다. 저자들은 이 책에서 다이어트 상품 판매만을 목적으로 왜곡된 비만의 본질을 바로잡고, 잘못된 비만치료 현실을 점검하며, 대안을 제시한다. 바로 건강한 체중과 정신을 위한 ‘인지행동요법’이다. 이 책을 통해 단기간이 아닌 평생 유지할 수 있는 다이어트 방법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정신건강의학과 의사들,
지속가능한 다이어트 방법을 제시하다!


건강한 신체에, 건강한 정신이라고 했다. 누구나 들어본 말이지만, 요즘처럼 이 말이 걸맞는 시대도 없는 것 같다. 미디어에서 다이어트 관련 상품 광고는 넘쳐나고, 유명 연예인치고 다이어트 약을 광고하지 않은 사람이 없을 지경이다. 심지어 의심스러운 다이어트 약을 사려고 줄을 서고, 불법적인 경로로 원래의 목적이 아닌 용도로 약을 처방받기까지 한다. 이렇게 TV광고에 나오는 대로 다이어트가 간단하다면, 우리나라의 비만 인구는 진즉에 줄어들었을 것이다. 하지만 통계를 보면 비만 인구는 늘어나면 늘어났지 줄어들지 않고 있다. 전 세계 50개 이상의 지역과 비만 관련 단체로 구성된 세계비만연맹(World Obesity Federation)이 발표한 ‘2023 세계 비만 지도’(World Obesity Atlas) 보고서에 따르면, 만약 조치가 취해지지 않는다면 2035년까지 세계 인구의 절반 이상이 비만 또는 과체중으로 분류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렇게 된 것은 비만을 단순히 ‘살이 쪄서 보기에 좋지 않은 것’이라고 정의하고 일괄적으로 대응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비만 문제는 그렇게 간단하지 않다. 개인의 체질, 평소의 식습관과 운동 습관, 그리고 환경의 작용이 복합적으로 어우러져 있기 때문이다. 각각의 사람마다 비만 원인이 다른 것이다. 누가 어떻게 했다는 말만 듣고 따라 해도 실패하고, 누가 용하다고 알려준 곳을 찾아가 약도 지어서 먹어보지만 실패한다. 매번 성공보다 실패의 쓴맛을 보게 되는 것이다. 이는 누구에게나 적용되는 만병통치 최고의 다이어트 방법은 없기 때문이다.

다이어트는 체중계 숫자가 다가 아니다!
강박과 실패의 늪에서 벗어난 건강한 체형 만드는 법


그래서 더욱 이 책을 주목해야 한다. 마음 전문가인 정신건강의학과 의사들이 그러한 좌절을 잘 알고 공감하며, 비만과 함께 발생하는 우울, 불안, 예민함과 같은 심리적 요인을 잘 다룰 수 있기 때문이다. 더 나아가 비만치료에 가장 효과적인 ‘인지행동요법’ 전문가이기 때문이다. 인간 몸의 구조와 생리 시스템에 정통하며 약물치료의 경험도 많다. 무엇보다 식욕 조절, 스트레스 시스템, 내분비계 피드백 시스템에 중요한 작용을 하는 뇌 작동 메커니즘에 대해 전문가들이다. 그런 면에서 정신건강의학과 의사들은 체중 조절과 비만치료에 최고 전문가라고 할 수 있다. 『정신건강의학과 의사들이 알려주는 비만수업』은 비만의 본질과 원인, 비만으로 인한 문제, 그리고 비만을 극복하기 위한 여러 요법들을 알려주는 책이다. 특히 극단적인 약물치료가 아닌 행동을 장기적으로 교정하는 ‘인지행동요법’을 제시하고 있다.
이 책은 2개 파트, 8교시로 구성되어 있다. 첫 번째 파트 1교시에서는 비만의 원인을 과학적으로 정리하고, 2교시에서는 비만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들을 짚어본다. 3교시에서는 성인 비만 문제 못지않게 증가 추세인 소아청소년 비만 문제와 해결 방법을 정리한다. 4교시에서는 다이어트에 집착하다 건강을 잃지 않도록 ‘건강체형’이 왜 중요한지, 그리고 이를 위한 생활습관을 제시한다. 두 번째 파트에서는 비만을 극복하기 위한 여러 요법들 바로 운동요법, 식사요법, 약물치료, 그리고 이 책의 핵심인 인지행동요법의 필요성과 과정을 설명해준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저자들이 그동안 비만환자들에게 자주 받아왔던 질문과 그에 대한 답변을 정리한다. 다이어트로 인한 탈모를 피하는 방법, 현기증, 급찐살로 인한 고민과 체중 감량 후 유지를 위한 방법 등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의 저자들

강현구 _ 마음찬 정신건강의학과
김소원 _ 인천 참사랑병원
김희진 _ 중앙대학교 광명병원
나의현 _ 예수병원
송민규 _ 성모공감 정신건강의학과
양용준 _ 오늘 정신건강의학과
윤서영 _ 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
이시은 _ 이시은 위드의원
임수근 _ 에스지 정신건강의학과
조성우 _ 같은마음 정신건강의학과
최원준 _ 청담성모 정신건강의학과
홍정완 _ 익산병원
하지현 _ 건국대학교병원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