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나는 나를 바꾸기로 했다 - 아무것도 하기 싫은 나를 위한 성장 심리학_꿈과 성장
나는 나를 바꾸기로 했다 - 아무것도 하기 싫은 나를 위한 성장 심리학_꿈과 성장
  • 저자우즈훙 지음, 이에스더 옮김
  • 출판사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출판일2022-10-11
  • 등록일2023-02-06
보유 1,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0, 누적예약 0

책소개

★★★★★
가짜 자아를 버리고 진정한 나로 살아가는 법
날카로운 분석으로 마음속 문제를 꿰뚫고 ‘나’를 찾게 한다
★★★★★

☆☆☆☆☆300만 부 판매 심리학 분야 베스트셀러 작가
☆☆☆☆☆3만 개 넘는 별 다섯 개 독자들의 찬사
☆☆☆☆☆중국 최고의 천재 심리학자 우즈훙 화제작

300만 독자의 마음을 열고 변화를 이끌어낸 천재 심리학자 
당당왕 10년 연속 심리학 베스트셀러 작가의 최고 화제작!


중국의 아마존인 당당왕에서 10년 연속 심리학 베스트셀러에 오른 우즈훙은 20여 년간 연구한 심리학적 깨달음의 정수를 모아 《내 안의 나와 터놓고 대화하기》 시리즈를 출간했다. 외로움, 나르시시즘, 꿈, 성장 등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심리 상태를 바탕으로 마음을 치유하는 이야기를 풀어나간다. 외로움과 나르시시즘을 다룬 시리즈 첫 권 《내 영혼을 다독이는 관계 심리학》은 국내에서도 독자들의 뜨거운 호응을 받으며 자기계발 분야 베스트셀러에 올랐다. 그리고 이번에 꿈과 성장을 다룬 완결편인 《나는 나를 바꾸기로 했다》가 출간됐다. 
이 책에서 저자는 ‘성장’ 부분에서는 진실한 자아와 거짓 자아를 구분해 내는 법을 익히고, ‘꿈’ 부분에서는 자신의 마음을 쏟을 수 있는 일을 통해 생명이 가득한 삶을 사는 인생에 대해 풀어놓는다. 사람은 긴 인생을 살면서 온갖 도전과 고난을 겪는다. 그 속에서 자신을 깊이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은 주변 상황이나 시선에 휘둘려 자기 자신을 잃어버릴 수 있다. 이 책은 스스로 자신의 마음 상태를 점검하고, 진정한 ‘나’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한 번쯤 고민하게 되는 심리 문제를 다룬다. 자신의 생명력을 뿜어낼 줄 아는 사람이야말로 자신의 행복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 위로와 치유를 전할 수 있다. 아무것도 하기 싫고, 무엇을 원하는지도 모를 때 이 책을 펼쳐 보자. 내 마음 가는 대로, 내 감정에 충실하게 ‘나’로서 살아갈 힘을 줄 것이다. 

아무것도 하기 싫고, 내가 원하는 것을 모를 때 
“자신의 감정과 에너지를 태연히 분출하라”


누구나 벌거벗은 채 공공장소에서 어쩔 줄 모르는 꿈을 한 번쯤 꾼 적이 있을 것이다. 꿈속에서 본인은 매우 수치심을 느끼지만 정작 주변 사람들은 무관심하다면 성(性)적인 부분과는 상관없다고 한다. 이런 꿈은 진짜 자기를 드러내는 것에 대한 수치심을 뜻한다고 저자는 말한다. ‘거짓 자아’로 살고 있는 괴로움에 대한 잠재의식의 경고인 것이다. 이런 시기에는 만사가 귀찮고 재미없다, 해야 할 일을 생각만 하고 차일피일 미룬다, 집과 회사만 오가다 일주일을 흘려보내고 주말엔 해가 중천에 떠서야 일어난다. 인간관계마저 귀찮고 혼자 집에서 TV나 스마트폰을 들여다보는 일상이 가장 편하다. 진정한 자아를 숨기고 거짓된 모습으로 생활하다 보니 매사가 만족스럽지 못하고 흥미가 떨어지는 것이다. 그리고 심각한 무기력으로 빠져들어 갈 수도 있다. 이런 무기력을 벗어날 방법은 무엇일까?
저자는 자신의 에너지를 태연하게 분출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심리적 건강의 척도는 꾸미지도, 숨기지도 않고 진정한 자아를 외부에 표출할 수 있느냐에 달려 있다고 강조한다. 자신의 생명력을 자유 의지로 분출할 수 있다면 열정이 차오르고 미루기, 피로감, 폐쇄성, 소극적인 행동은 멀어진다. 그리고 매 순간을 허투루 낭비하고 싶지 않은 의욕이 생긴다. 
사람은 반드시 자신의 의지대로 생명력을 분출해야 한다. 성공해도 그만, 실패해도 그만이다. 어느 쪽이든 끊임없이 다른 사람들과 공감을 나누어야 자신을 단련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성장’이다. 자유 의지대로 삶을 선택하지 못하면 마음이 성장하지 못한다. 자신의 진정한 자아가 가진 에너지를 분출하고 주변과 나누지 못한다면 아무리 나이를 먹어도 그저 어른아이에 머물 뿐이다. 

내면의 공포와 두려움을 인정해야 
진정한 자유가 찾아온다
 

자신도 원인을 모르는 불안, 긴장, 우울, 공허감 등으로 힘들어하는 사람들이 있다. 이런 부정적인 마음이 생기면 심리적 소용돌이에서 벗어나기 힘들다. 부정적 생각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어질수록 불안의 강도는 점점 더 강해진다. 긴장감에 지쳐 만사가 귀찮아지고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상태가 되기도 한다. 실제로 가슴 통증이 느껴지거나 불면증이 생기고 타인을 대하기가 두려워진다. 그리고 자신에게 무슨 문제가 있거나 무능력하다는 생각으로 자꾸 자책하면서 안으로만 움츠러든다. 
저자는 모든 사람이 가진 각각의 심리적 고통에는 모두 의미가 담겨 있다고 말한다. 그리고 심리적 고통을 줄이거나 피할 수 있는 수많은 방법이 있지만, 진정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단 하나뿐이라고 말한다. 고통을 직면하고, 고통의 의미를 인식하며, 문제의 근원을 찾아내야 이를 통해 성장할 수 있다고 강조한다. 내면의 공포와 어둠을 끌어안아야 진정한 자유를 느낄 수 있는 것이다. 
이 책의 저자 우즈훙은 연구실에 앉아 단지 이론만 다루는 심리학자가 아니다. ‘우즈훙심리센터’를 창립해 실제 셀 수 없이 많은 사람의 마음을 어루만져 인생을 바꾼 실전 베테랑 심리상담가이다. 그가 만난 많은 사람이 자기 자신에 대해 잘 모르고, 자신의 감정과 의지를 숨기며 살아가고 있었다. 내가 ‘나’를 모를 때 인생 또한 방향을 잃고 만다. 이 책을 만나 가짜 자아를 벗어던지고 자신의 참모습으로 행복과 성공을 이뤄 나가기를 바란다.

저자소개

베이징대학 심리학과를 나온 심리학자. 저명한 심리 칼럼니스트이자 베테랑 심리상담가, 심리학 분야의 밀리언셀러 작가이기도 하다. 《심리 월간》의 칼럼 작가, 인터넷 TV 프로그램 〈우즈훙에게 배우는 심리학〉의 사회자로 활동한 바 있다. ‘우즈훙심리센터’를 창립했다. 이 센터는 중국 전역 어디에서나 볼 수 있을 정도로 사람들의 생활에 깊숙이 스며들어 있다. 2016년 21년간의 사색을 거쳐 5년간 집필한 책에서 ‘영아적 자기중심사고’의 중국 국민성을 심리학적으로 예리하게 분석하고 비판했다. 주요 저서로는 《내 영혼을 다독이는 관계 심리학》, 《왜 가족이 힘들게 할까》, 《치유심리학》, 《집이 사람을 해칠까》 등이 있다.

목차

prologue
길 위에 서 있다면 눈을 들어라

PART1꿈(DREAM)

영웅은 길을 떠난다
완벽한 영웅은 없다
위기는 영웅을 위대하게 만든다
에너지는 이미 충전되어 있다
창조할 것이냐 파괴할 것이냐
자신의 ‘나쁨’에 직면하라
당당하게 자기 사랑하기
자신의 경계를 넓혀라
자신에게 보이지 않는 잣대를 대지 마라
선택할 권리는 양보 불가한 자산이다
열정에 개성을 더하라
감정이 흐르는 곳에서 조화가 싹튼다
내면의 소리를 경청하라
부정적인 에너지도 표현해야 한다
자신을 관찰해야 하는 이유
자기 삶을 하나의 이미지로 만들어보자
상상을 현실로 완성해갈 때 만족이 따른다
머리를 내려놓고 몸을 믿어라.

PART 2 성장(DEVELOPMENT)
자아의 껍데기는 견고할수록 좋다
수용과 경계는 자아의 몫이다
연약한 사람은 자신을 공격한다
응답을 주고받는 관계에서 자신을 발견하자
가짜 자아로 살 것인가
집단이 주는 안정감에 속지 마라
감정은 살아 있음의 증거이다
가짜 자아는 존재감을 형성할 수 없다
타인에게 자신의 일부를 내주고 싶은가
고지는 정복당하기 위해 존재한다
환경의 응답기보다 능동적인 창조자가 되자
자아를 경계선 안에 가두지 마라
완전체 자아로 거듭나기
감정의 파도를 즐기는 자아가 이긴다
바람에 흔들리지 않으려면 주체성을 움켜쥐어라
모든 문제는 존재 영역에서 출제된다
진짜 자아의 속삭임을 들어라
진짜 자아로부터의 도피할 방법을 찾지 마라
자기관찰에서 자아가 인지된다
자아인지의 폭을 무한대로 넓혀라
감정을 이해하고 자유로워지자
가면에 자신을 숨기지 마라
삶과 죽음을 다스리는 것은 신이 아니다
체험은 삶에 생명수를 공급한다